2021년 연차학술대회를 마치며 드리는 감사의 말씀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학회 소식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학회 소식

공지사항 게시판 상세

2021년 연차학술대회를 마치며 드리는 감사의 말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1-06-29 14:24

본문

2021년 연차학술대회를 마치며 드리는 감사의 말씀

 

한국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덕분에 625()26() 양일간 진행된 한국교육학회 2021년 연차학술대회가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진정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여 올해에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치루어졌지만 작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안정되고 진일보한 대회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몇 가지 고무적인 사례를 들면, 코로나19로 인해 발표자, 토론자, 사회자 등 최소한의 인원만 현장 참여를 요청드렸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회원님들이 현장에 직접 오셔서 학술대회를 격려해주셨습니다. 외부 전문업체를 통해 철저한 방역관리를 했지만 혹시나 모를 불상사에 대비해 출입구를 일원화하고 입장하시는 모든 분들께 발열체크, 명부작성, 손소독제 등으로 다소 불편하게 해드렸음에도 불구하고 한분도 빠짐없이 응해주셔서 아무런 탈 없이 대회를 종료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대회는 연회비를 납부한 한국교육학회 회원에 한해, 그리고 참가비를 기한 내에 납부한 회원들에게만 온라인 접속링크를 제공함으로써 회원님들의 학술대회에 대한 최소한의 책무성을 담보하자는 원칙하에 진행되어 회원님들의 참여가 저조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1,200여명의 회원님들이 동참하여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의를 보여주셨습니다.

특히, 신진학자들과 학문후속세대들의 등록과 참여가 현저하게 증가하였으며, 세션 종료시간 이후에도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회원님들의 학문 탐구·교류에 대한 갈망이 가히 폭발적임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학회의 새로운 학술 연구 문화가 태동하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또한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회에서 최선의 준비와 노력을 하여 온라인 접속 과정에서 무리 없이 진행되었습니다. 이제는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이 학술대회 개최와 진행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없음을 회원님들의 역량에 비추어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이 모두는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로서 가능하였으며, 앞으로도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지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번 연차학술대회가 성공리에 개최될 수 있도록 애쓴 학회 임원진을 비롯한 관계자, 그리고 관계 기관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2년 연차학술대회가 대면으로 개최될 수 있기를 간곡히 고대하면서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1. 6. 28 

한국교육학회 회장 정 일 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