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연차학술대회를 마치며 드리는 감사의 말씀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학회 소식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학회 소식

공지사항 게시판 상세

2022년 연차학술대회를 마치며 드리는 감사의 말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2-07-05 09:54

본문

2022년 연차학술대회를 마치며 드리는 감사의 말씀

 

한국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덕분에 2022629()30() 양일간 대구가톨릭대학교 중앙도서관과 종합강의동에서 진행된 한국교육학회 2022년 연차학술대회를 성공리에 마치게 됨을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전히 코로나 팬데믹이 진정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여, 올해에도 대면과 비대면 혼합방식으로 치루어졌지만 작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안정되고 진일보한 대회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올해는 3월에 대한민국의 제20대 대통령선거가 치러지고, 6월에 지방선거가 치러진 중요한 해입니다. 특히, 대통령 선거에서 제시된 교육공약은 차기 정부 교육정책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지침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향후 대한민국의 교육이 한국과 한국사회를 이끌어나갈 인재를 어떻게 양성할지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의 교육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한국과 한국 사회가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는 것은 교육학을 탐구하는 학자, 연구자 및 학문후속세대로 구성된 우리 학회에 부여된 중요한 사명과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육이라는 대주제를 마무리하는 올해의 학술대회는 특별한 의미를 가졌습니다.

 

금년 연차학술대회에서는 새 정부에 바란다, 한국교육의 핵심과 쟁점, 그리고 비전이라는 대주제 아래, 기획세션에서는 (1) 교육거버넌스, (2) 중등교육 및 교원, (3) 고등교육, (4) 평생교육 및 직업교육, (5) 대입제도, (6) 교육학-학교현장-산업현장-교육정책의 연계체제 등의 6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심층적인 논의를 하였습니다. 주옥같은 주제발표와 토론이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작년보다 상황이 호전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조심스러운 상황에서 아무런 탈 없이 대회를 종료하게 된 것은 오로지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입니다.

 

특히, 2021년에 이어 금년에도 신진학자들과 학문후속세대들의 등록과 참여가 현저하게 증가하였으며, 적지 않은 세션에서 종료시간 이후에도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회원님들의 학문 탐구·교류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코로나19와 같은 외적 악조건들이 학술대회 개최와 진행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없음을 회원님들의 역량에 비추어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이 모두는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로서 가능하였으며, 앞으로도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지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번 연차학술대회가 성공리에 개최될 수 있도록 애쓴 학회 학술대회위원과 임원진을 비롯한 관계자, 그리고 관계 기관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 연차학술대회는 대면으로 개최될 수 있기를 간곡히 고대하면서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2. 7. 5

 

()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위원장 김병주,

회장 정 일 환 드림